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대출 및 차이점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대출가능할까? 

내 집 마련을 할 때 보통 가장 먼저 걱정되는 것이 대출이 얼마나 나올지에 대한 것이 아닐까요?

주택 담보대출에도 정말 여러 가지 상품이 있지만 크게 시중은행에서 받는 주담대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받는 주담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한국주택공사의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동시에 받아서 최대 LTV 70%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먼저 대략적인 주택담보대출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최대 70%까지 가능하지만 많은 분들이 아파트를 구입하려고 하는 지역들은 대부분 투기과열지구나 조정 대상지역으로 구분되어서 LTV50%~30%까지 대출 한도에 규제를 받게 됩니다. 

투기과열지구의 9억 이하 아파트는 LTV 40%까지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9억 짜리아파트를 구입한다고 봤을 때 5억이 넘는 현금이 필요합니다. 

소위 영끌을 하고 신용대출을 받고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쉽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LTV 최대 7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여기에도 큰 단점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받기 위해서는 연소득, 자산, 주택면적 등의 제한을 충족해야 하고 결정적으로 최대 5억 원 이하의 집을 매매하는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이 되는 서울과 수도권에 5억 이하의 아파트를 찾는 것이 주택자금 마련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는 상황이 되는 거죠.

하지만 서울 외곽이나 수도권, 준식축에서 연식이 조금 있는 곳, 평수를 줄이는 등 열심히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차이점

비슷한듯하지만 세부 자격조건이 차이가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이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더 낮고 조건은 더 까다롭습니다. 그렇기에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을 동시에 받으려고 한다면 본인이 디딤돌대출 자격이 되는지를 먼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딤돌,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이 모두 안된다면 연소득 조건이 없고 9억이하 주택까지 대출이 되는 적격대출을 알아보세요. 적격대출 한도 금리 및 자격 >

디딤돌대출 > 보금자리론 > 적격대출 > 시중은행 주담대 순서대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조건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주택수무주택세대주무주택세대주, 1주택자
소득부부합산 6천만원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은 7천만원
부부합산 7천만원
신혼가구 8천5백만원
다자녀가구 1억원
자산3.94억원없음
대출금리연 1.85 ~ 2.40% 
우대금리 적용 시
일반 1.5%~
신혼부부, 생애최초, 2자녀이상 1.2%~
연 2.25 ~ 2.6%
우대금리 최대 0.8%P 적용가능
대출한도최대 2억원
신혼 2.2억원, 2자녀 이상 2.6억원
최대 3억원
3자녀 가구 4억원
한도제한최대 DTI 60%, LTV70%최대 DTI 60%, LTV70%
* 규제적용 (클릭)
대출가능주택5억원 이하
주거면적 85m² 이하(지방, 읍,면 100m²)
6억원 이하
주거면적 제한없음
상환방법분할상환 (거치기간 1년가능)분할상환 (거치기간 없음)
대출기간(만기)10, 15, 20, 30년10, 15, 20, 30년
조기상환수수료최대3년, 1.2% 슬라이딩 방식최대3년, 1.2% 슬라이딩 방식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대출

위에서 확인한 자격조건에 부합한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인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은 동시에 대출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택가격 : 5억 이하 

대출한도 : LTV 70%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합산)

대출순서 : 1순위 디딤돌대출, 2순위 보금자리론

한도는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모두 더해 LTV70%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순서는 디딤돌대출 1순위, 보금자리론이 2순위입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최대 2억(신혼 2.2억)까지 가능하고 금리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디딤돌대출로 최대 2억까지 대출은 받은 후 나머지 모자란 금액은 최대 3억까지 가능한 보금자리론에서 추가로 받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가격이 4억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에 진행해도 대출금액은 LTV 70%인 2억 8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로 2억까지 대출을 받고 나머지 8천만 원은 보금자리론으로 추가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신청 

내집마련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동시 신청할 경우 두 가지 대출상품을 진행하는 은행은 동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행 후 취소 및 재신청을 하게 되면 두 상품 모두 취소해 주신 후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미혼이라면?

미혼(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 세대주)의 경우는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대출을 알아보다가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미혼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지만 디딤돌대출의 경우 미혼이라면 주택 가격 3억 원, 주거전용면적 60m², 대출한도 1.5억 원까지만 대출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적도 좁은 데다가 주택 가격도 3억 원 이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으로 받으시는 건데요.

물론 위 조건에 맞춘 주택, 아파트를 매매하실 계획이라면 미혼도 당연히 동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주택담보대출(한국주택금융공사)